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혼부부 가계부 관리 어플 편한가계부

by 숨새댁 2023. 6. 13.

가계부 관리 어플로 추천하는 편한가계부

 

공동으로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엑셀도 써봤고, 수기로도 작성했지만 하루종일 사용하기 편한 앱으로 관리하는게 가장 편하더라구요. 오늘은 제가 사용중인 어플 "편한가계부" 사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어플을 받을 수 있고, 중간중간 나오는 광고도 다른 어플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PC와 연동되지만, PC 사용은 한번 해보았는데, 어플에서 무슨 인증번호를 받고 시간 제한이 있어서 이후에는 다시 연동을 하고 이런 시스템이라 복잡해서 다시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PC 어플을 받기 위해서는 편한 가계부를 검색하신후 나오는 카페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공동 자금 & 개인 자금 분리하기

 

공동으로 돈을 관리한다고 해도 개인 용돈은 있을 겁니다. 따라서 저는 공동 자금과 개인 자금을 분리하기 위해 항목을 분류해주고 있습니다. 대분류에 용돈 / 공동자금 으로 나눈후에 소분류에 세부 항목을 집어 넣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용돈 / 공동자금 / 저축 / 부모님 / 기타 이렇게 크게 5가지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용돈은 내가 쓰는 돈이니 그렇게 구체적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 식비 / 꾸밈비로만 간단하게 분류하였습니다. 공동자금의 경우는 소비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해주었는데요. 모든 항목들은 개인의 소비 패턴에 맞게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항목은 분류 탭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가 가능합니다. 

 

 

예산 설정 및 관리하기

 

공동 자금과 개인 자금을 분류해놓으면 예산 설정 및 사용 내역들이 정리되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해당 메뉴는 어플 하단 <통계> 메뉴에 들어가신 후 우측 상단에 위치한 <예산설정>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크게 용돈과 공동자금 전체로 예산을 분류했습니다. 따라서 용돈 하단의 간식비와 꾸밈비에 대한 세부 예산이 없이 전체에만 표기됩니다. 공동자금의 경우 식비 50만원만 설정해놓은 상태인데, 공동자금에 꾸밈비와 기타 등등이 포함되어서 예산 초과된것처럼 보이네요.

 

공동 자금 저축 관리 방법

저희는 우선 공동 자금은 토스 모임 통장으로 각각 보낸 후, 저축 또한 이 계좌를 통해 관리합니다. 따라서 한번 들어온 후 통장이 옮겨지는것이기 때문에 저축의 경우는 수입이나 지출이 아닌, 이체 항목을 선택합니다. 저축하는 자금을 이체로 설정하는 경우, 전체 수입&지출 금액은 동일한 상태에서 자산의 흐름만 이동하는 것처럼 표기가 가능합니다. 이체로 할 경우 출금과 입금 경로 또한 표기가 가능하므로 <토스모임통장>에서 <토스굴비적금>으로 이체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탭의 저축 항목에서 토탈 저축 내역을 확인하기 용이합니다.